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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기본] 면접 전략에 대한 연구 등록일 2016.02.04 13:40
글쓴이 송덕춘 조회 993

면접 전략에 대한 글

 

이미지의 중요성

인사담당자 세 명 중 두 명은 면접이 끝나기 전에 지원자의 당락 여부를 결정짓고 있으며,

당락 여부가 결정되기까지는 ( 13 )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가 기업 인사담당자 505명을 대상으로 12 20일에서 22일까지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66.9%면접이 끝나기 전에 지원자의 당락 여부를 결정하는 편이라고 답했다. 당락 여부를 결정 짓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소(복수응답)로는 ( 첫인상 )(58.0%)을 가장 많이 꼽았고, ‘입사의지’(55.0%)면접태도·버릇’(52.1%)이 뒤를 이었다.

이외에도말투’(49.4%), ‘면접시간 준수여부’(47.9%), ‘실무경력’(43.5%), ‘자신감’(30.5%) 등이

지원자의 당락 여부에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당락 여부가 결정되기까지 소요되는 시간은 평균 13.3분으로 집계됐다.  세부적으로는 ‘5∼10’(38.8%), ‘3∼5’(20.4%), ‘10∼20’(17.5%), ‘30∼1시간’(10.1%) 순이었다.~중략~   출처 : 파이낸셜뉴스

 

면 접 전 략

 

면접 포인트

 

면접은 여러 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겠으나 자신의 역량과 능력이 채용 회사에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를 설득하는 기회입니다. 면접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자신을 보여줄 수 있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사려 깊은 질문과 경청을 통하여 회사 측에서 원하는 것을 발견하고 확인하는 과정

> 여러분들이 회사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지에 대하여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증명하기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영업활동과 마찬가지로 면접과정도 효과적으로 이루어 져야 합니다. 먼저 자신을 판매하려는 상품으로 보고 면접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상품 판매자인 여러분이 구매자(기업)가 상품을 구매함으로써 해결하려는 문제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 입니다.

이것이 만족 되었을 때 특성은 실질적인 이익으로 연결됩니다. 구매자의 필요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파악하여야 만이 면접자는 채용 회사가 자신을 채용함으로써 회사가 얻을 수 있는 이익에 대해 세일즈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익은 자신의 성취 업적과 자신이 이루어낼 수 있었던 결과물 (생산성, 수익성), 또 자신이 제공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모든 사항이 채용 회사 면접관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맞추어져야 하겠습니다.

 

성공적인 자기 마케팅

고객은 상품에 대해 무엇을 기대하는가?

고객은 상품에 대해 어떤 불안을 가지고 있는가?

성공적인 Self Marketing 의 핵심:

면접관이 당신에게 기대하는 것을 충족시켜주고

당신에게 불안이나 염려하는 것을 불식시켜 신뢰와 만족을 높이는 것입니다

 

좋은 이미지 보여주기

 

바디 랭귀지

첫 대면인사: 당당하게 면접장소로 들어가는 것은 좋은 시작이 되겠습니다. 고개를 똑바로 들고 면접관과 시선을 맞추며 미소 짓습니다. 악수를 통해 상대방을 판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의 악수하는 방법을 점검하시고 상대가 악수를 청할 때 이러한 중요성에 대하여 인지하고 계시기 바랍니다.

눈맞춤: 면접관과 시선을 유지합니다. 자신이 말할 때에는 시간의 80% 이상 면접관과 눈을 맞추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선을 맞추는 것은 강한 신뢰와 자신감의 표현으로 받아들여 집니다. 면접 도중 자신이 이야기할 때나 경청할 때 면접관과 시선을

맞추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중요한 부분에서는 필히 Eye Contact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고개를 끄덕이는 것도 동의와 신뢰를 뜻하는 행동 표현입니다. Eye Contact과 함께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억하여야 할 것은 무엇보다도 긍정적인 자세가 가장 중요한 점입니다. 긍정적인 자세에서 긍정적인 메시지가 면접관에게 전달됩니다. 이러한 자세를 갖추고 있을 때 자신의 커뮤니케이션이 일관성 있게 전달되고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작용할 것입니다.

 

외모

구직 활동 중에 계속적으로 자신의 기술과 능력, 관심사항을 보여주게 됩니다. 자신을 마케팅 하기 위한 전략에 있어서 외모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상품을 판매하기 위한 팜플렛과 같이 자신의 외모는 채용 담당자가 보게 되는 첫 번째 사항 입니다.

구직 기간 동안 언제나 프로페셔널 한 외모를 유지 하여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프로페셔널 한 외모를 유지한다는 것은 남들과 같게 보인다는 것이 아니고 자신이 상대하고자 하는 사람에 맞도록 복장을 갖추고 외모를 다듬는 것 입니다. 자신의 스타일을 자신이 지원하고자 하는 산업에 맞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가꾸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은행에 지원하는 사람과 소프트웨어 회사에 지원하고자 하는 사람은 복장이 틀릴 수 밖에 없습니다.

기본적인 원칙은 간단합니다. 자신이 면접을 보게 되는 사람들이나 회사의 스타일에 대해 가능한 많이 알아내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와 최대한으로 유사하도록, 배치되지 않도록 복장과 외모를 준비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갖추는 것은 좋은 인상을 남기는 것뿐만이 아니라 지원하는 회사에 쉽게 적응하고 같이 일할만한 사람이라는 인상을 남기게 됩니다.)

면접장소에 갈 때에는 서류 폴더나 메모지를 가져갑니다. 다음 물품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 자신의 가장 최근 이력서 및 지원서 > 필기 도구 및 노트

> 질문 하고자 하는 사항을 정리한 리스트.

 

면접관의 의도

면접에 있어 질문은 다음과 같은 세가지 기본 사항에 초점이 맞추어 지게 됩니다.

1. 주어진 직무를 수행할 능력이 있는지?

2. 주어진 직무를 수행할 의지가 있는지?

3. 회사와 조직과 직무에 적합한가?

1. 능력 > 기술 > 지식 > 경력 및 성취업적 > 학습 능력

2. 의지

> 지원하고자 하는 직책과 조직, 산업에 대한 관심도

> 성실성 > 의욕 정도 > 자신의 의지나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관련된 기타 외부적인 사안

3. 적합도

> 호감 정도 > 공감대 > 의사 소통 > 가치 > 업무 스타일 및 관리 스타일

> 일반적인 관심 사항 > 복장과 외모

 

면접의 형태

 

전화 인터뷰

전화 인터뷰에서는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과 화술에 의존할 수 밖에 없습니다.

> 침착하세요. 심호흡을 수 차례 한 후 진행하도록 하십시오.

> 만일 면접관이 예고 없이 불시에 전화를 걸어 면접을 요청하였거나 프라이버시가 보장되지

 않은 장소에서 전화를 받았다면 면접관이 편한 시간으로 면접 시간을 재조정 하도록 합니다.

> 면접 도중 음식물을 먹거나 마시거나, 흡연, 껌 등은 삼가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주변 소음이

 없도록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 말할 때는 열정과 의욕을 실어 커뮤니케이션 합니다. 일어선 자세로 전화를 받거나 의자에서

자세를 똑바르게 합니다. 미소를 지은 상태로 이야기 하면 목소리가 보다 밝고 긍정적으로

전달될 것입니다.

> 면접관이 면접순서를 이끌어가도록 합니다.

> 전화 면접은 내용을 기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겠습니다.

 

일대일 면접

가장 일반적인 면접 형태로서 한 명의 면접관과 한 명의 지원자가 인터뷰를 진행하는 형태입니다.

 

패널 인터뷰(면접관이 2인 이상)

> 패널 인터뷰 시에는 질문을 던진 면접관과 시선을 맞추며 답을 하시기 바랍니다.

> 만일 면접관이 무례한 태도를 보이거나 적대적으로 대하더라도 정중하게 상대하시기 바랍니다. 면접이 자연스럽게 진행될 수 있도록 적절한 질문을 던집니다.

> 만일 면접이 체계적으로 진행되지 않을경우 적극적으로 자신을 어필 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면접 질문의 형태

 

행동 습관에 대한 질문

이는 가장 보편적인 면접 질문입니다. 면접관이 채용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과거 지원자의 성과에 대한 구체적인 사례에 대한 질문들을 주로 하게 됩니다. 이는 과거의 성과를 토대로 향후 미래의 성과를 예측하는 지표로 사용하고자 하기 때문입니다. 면접관은 피 면접자의 행동습관에 대한 답변에 대해 기록을 합니다.

 

상황 대처 능력에 대한 질문

실제 상황이나 가상의 상황을 제시하고 이에 대해 지원자가 어떻게 행동할 것인지 질문 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기술적인 사항에 대한 질문

지원자의 지식 정도를 측정하기 위해 실시하는 질문입니다.

 

준비된 체계적인 질문(필수 질문 항목)

면접관이 면접을 강하게 통제하고 있고 특정한 질문들을 미리 준비하고 진행됩니다. 많은 면접관들이 다수의 지원자들과 면접을 진행할 때 각각의 면접 내용과 형식이 일관성을 유지하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준비되지 않은 비체계적인 질문

이러한 질문은 면접관이 면접경험이 적거나 의도적으로 지원자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시행하는 면접입니다. 면접경험이 적은 면접관은 면접을 흘러가는 대로 방치할 수 있으며 면접경험이 많더라도 일반적인 질문으로 면접을 시작하여 지원자가 면접을 주도하도록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면접은 효과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이를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스트레스 인터뷰

많이 쓰이는 경우는 아닙니다만 지원자가 스트레스 하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 평가하기 위한 방안입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이 면접에 임하시기 바랍니다.

> 침착하게 질문에 대응합니다. 심호흡을 수 차례 하고 면접관과 시선을 맞춥니다.

> 감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말고 인위적인 시나리오임을 인식합니다.

 

화를 내거나 적대적인 자세를 취하여서는 안됩니다. 면접관이 제시한 사항에 대해 긍정적인 측면을 다루시기 바랍니다

 

행동습관에 대한 면접

행동 습관에 대한 질문은 지원자가 과거 무엇을 했느냐에 대한 평가 방법으로서 이러한 질문을 통해 지원자를 보다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의 전제는 과거의 행동이 미래의 행동을 가장 잘 보여준다는 점입니다.

행동습관에 대한 인터뷰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자신의 경험과 능력을 채용 회사의 해당 직책에서도 발휘 할 수 있다는 사실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채용 담당자에게 전달하여야 합니다.

> 먼저 채용 회사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수집하세요. 회사의 핵심 가치가 무엇인지 우선적으로 파악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인터뷰 질문들이 이러한 핵심 가치와 연결되어 나올 수 있습니다.

> 다음으로 회사가 원하는 직책과 역량에 대해 조사하시기 바랍니다.

> , 채용 담당자에게 면접에서 중점적으로 평가되는 항목이 무엇인지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 마지막으로 기억을 되살려 자신의 경력이나 기타 경험을 통해 이러한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이나 회사의 핵심 가치와 연관된 질문에 답할 수 있는 내용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Challenge – Action – Result 를 순차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은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는데 효과적인 틀이 됩니다.

> 먼저 자신이 처했던 난관에 대하여 생각해 보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신이 취했던 행동에 대해 정리합니다. 최종적으로 자신이 이루어 내었던 결과를 설명함으로써 마무리 합니다. 가능하면 결과는 수치화 시킵니다.

 

행동에 근거한 질문들

행동에 근거한 질문도 여러분이 과거에 어떤 일을 했는가에 관해 특정한 사례를 들어 답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인 행동에 관련된 질문

> “부하직원과 함께 일하며 가장 어려웠던 일대일 상황이 어떤 것이었습니까? 왜 어려웠나요?”

> “자신이 너무 지나치게 고집을 부렸던 경험에 대해 말씀해주세요. 어떤 일이 있었나요?”

> “본인이 영업활동 중 가장 큰 매출을 낸 적은 언제입니까? 어떻게 그러한 업적을 이루어 낼 수 있었습니까?”

> “공급업체를 찾는데 있어 다른 동료들의 접근 방법과 본인의 접근방법이 어떻게 달랐습니까?” ( 강점 및 약점에 대한 질문입니다. )

> “자신의 주도 하에 대규모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하였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주십시오.”

> “과도한 압력(스트레스)환경에서 과도한 업무를 수행해야 했던 때를 얘기해 주십시오.”

> “수행하셨던 모든 프로젝트 중에서 보람이 가장 컸던 / 적었던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 “보통 직장에서 하루를 어떻게 보내시나요? 예를 들어 지난 월요일에는 어떤 일을 하셨습니까? 그러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계획은 어떻게 세우셨나요?” (계획 능력 평가)

> “지난 1년간 본인에게 있어 가장 중요했던 결정은 무엇입니까?”

 

질문의 핵심이 경험에서 자신의 태도 방식으로 옮겨갈 때예상 가능한 질문:

1. 본인의 감정상태에 대해 평소 인지하고 계십니까?

2. 자신의 느낌을 의사결정에 효과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으십니까? 만일 그렇다면 구체적인 예를 드시기 바랍니다.

3. 클라이언트나 직장 동료 등과 함께 일 할 때 자신의 감정을 통제하며 원만한 관계를 유지 하실 수 있으십니까? 한 두 가지 예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4. 모든 상황이 본인이 의도한 바와는 반대로 돌아갈 때 어떻게 하십니까? 구체적인 예를 들어 자세히 말씀해 주세요